골프와 스크린골프 잘치는법
백스윙과 다운스윙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골프스윙에서 무릎 동작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스코어가
달라지지요.
무릎 동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하 운동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어깨회전에 이끌려 자연스럽게 움직이면 좋은 동작으로
연결되지요.
백스윙시 왼쪽 어깨를 오른쪽으로 이동 시킴에 따라 왼쪽 무릎이 끌려가듯
오른쪽으로 약간 기울게 됩니다.
다운 스윙에서 리드는 왼쪽 무릎이지요.
어드레스때 위치로 살짝 움직이되 무릎을 더 이상 과도하게 움직이지 마세요.
이때 오른쪽 무릎이 안쪽으로 주저 앉듯이 꺽여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임팩트때는 어드레스때처럼 약간 구부려 줘야 하지요, 그래야 몸의 회전이 원활해져
파워있는 샷을 구사할수 있습니다.
힘차게 볼을 때려 주면 클럽 헤드의 원심력이 스윙 전체를 리드해 몸을끌고 올라가면서
무릎이 자연스럽게 펴집니다.
어드레스때의 손목 각도를 변형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아이언샷 할때 손목을 풀어 찍어쳐야 한다는 관념을 버려야 합니다.
뒷땅등 부정확한 샷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임팩트때 오른쪽 옆구리에 팔꿈치를 붙였다가 임팩트후 헤드를 목표쪽으로
똑바로 보내는 느낌으로 하면 몸의 회전과 함께 오른손이 왼손 위로 올라오며
부드럽게 돌아가고 좋은 릴리스가 됩니다.
오른쪽 뒷꿈치가 빨리 들리거나 왼발의 체중이 일찍 뒷꿈치로 빠지면
몸이 빨리 열려 당겨 치는 샷이 되어 슬라이스가 납니다.
다운 스윙과 함께 오른발 안쪽의 복사뼈가 지면을 누르듯 하고 왼발은
시계1시 방향으로 향하듯 새끼 발가락 쪽으로 체중을 옮기세요 .
왼쪽 발가락 쪽으로 이동했던 체중이 피니시로 가면서 뒷꿈치로 이동되면 완벽한 피니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다운스윙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른쪽 상체 잡아두고 히프의 측면 이동으로 리드하시고 팔과 몸통은 분리하되 클럽과
손은 몸앞에 유지해야 오른발 안쪽 체중은 왼발가락 쪽으로 옮겨져야 이상적입니다.
스윙의 최정점에서 다운스윙으로 이어지는 열쇠는 팔과 몸통을 분리하는 일이지요.
머리로는 이해하는데 몸의 작동은 전혀 그렇지 않는데서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볼을 치겠다는 의식이 앞서기 때문이지요. 백스윙의 정점을 통해 몸의 감김이 제대로된
상체는 있는 그대로 머물게 하고, 히프의 측면 이동으로 다운스윙을 리드해야 하지만
오른쪽 상체 부위가 먼저 치고 나가고 맙니다.
스윙 톱의 위치에너지를 강력한 운동에너지로 전화시켜주는 것은 그립한 양손 등 몸의 오른쪽
부위의 빠른 회전이 아니라 왼쪽 히프의 회전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드레스때의 척추 각도를 유지한채 상체의 움직임을 최대한 억제시키고 히프의 측면 이동을
살짝 해주면 클럽과 손, 팔은 자연스럽게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손과 클럽을 가슴 앞에서 멀리 분리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윙의 정점에서 형성된 클럽
페이스면도 열리거나 닫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운스윙에서 히프를 너무 많이 움직이게 되면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지요.
첫째, 히프가 타깃을 향해 너무 많이 밀려나게 되면 클럽은 필요 이상으로 몸 뒤에 처지게
되면서 스윙 아크는 거의 수평에 가깝게 볼에 진입함으로써 페이스가 닫히게 돼 훅성 타구로
이어집니다.
둘째, 히프를 과도하게 왼쪽으로 회전하게 되면 클럽은 너무 가파르게 왼쪽 몸을 향해 대각선
으로 진입하기 때문에 클럽 페이스가 열린 상태로 볼을 히팅함으로써 슬라이스가 될 개연성이
높아집니다.때문에 스윙 톱에서 다운스윙으로의 전환은 손과 팔,
그리고 몸이 조화를 이루면서 몸앞에서 멀리 분리되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다운스윙의 최초 동작은 '오른쪽 어깨'를 있는 그대로 뒤에 머물게 하고 '히프의
측면이동'과 더불어 '오른 손바닥이 몸앞 정면을 바라본다'는 느낌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이와 함께 다운스윙 때 중요한것이 클럽을 몸 앞에 유지하는 동작이지요.
이를 '하프웨이 다운' 이라고 하는데 스윙 폭이 넓어지고 올바른 회전의 열쇠가 됩니다.
다시말해 셋업 때는 그립한 손과 팔이 모두 몸 앞에 유지된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윙이 시작되면 그 위치가 모두 바뀌고 말지요.
손과 팔' 몸이 모두 따로 놉니다. 이렇게 해서는 온 플레인의 좋은 스윙을 구축할 수
없습니다.
다운스윙에서의 팔은 몸 앞으로 낮게 회전되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백스윙 때 왼팔이 회전되면서 올라갔기 때문에 그역으로 풀어내면 쉽습니다.
더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앞서 얘기했던 다운스윙의 최초 동작인 히프를 목표 방향으로
살짝 밀어주는 '측면 이동'이 이뤄져야 합니다.
더불어 체중은 오른발 뒷꿈치 안쪽에서 왼발가락 쪽으로 이동되어야 합니다.
특히 '측면 이동' 방향 동작은 체중 이동을 확실하게 보장해 줄 뿐만 아니라 다운 스윙때
클럽이 좀더 몸 안쪽으로부터 스윙되어 내려올수 있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역활을 하게
됩니다.
이 동작은 하체의 '리버스 그라운드업(Riverse Ground Up)으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즉, 히프를 그 자리에서 곧 바로 왼쪽으로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 방향으로 살짝 밀어주면서
손과 팔이 가슴 앞에서 충분히 멀리 분리되도록해 그립한 양손목의 깊은 코킹 각을
형성한 다음 빠르게 회전하는 것이지요.
열심히 연습하셔서 즐거운 골프 운동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스크린 골프를 잘 치는 법 입니다~
골프를 처음 시작할때면 여러가지 듣는 이야기 중에 "3S" 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는 Swing, Speed, Spot 입니다. 가장 기본이되고 가장 어려운 것이죠.
어떠한 궤적으로 어떠한 속도로 어떠한 지점에 맞느냐가 중요하며 이 3가지 조건이 정확히 맞
으면 타이거 우즈하고 한판 해도 되지요.
그러나 오늘 적고자 하는 스크린 골프는 이와는 조금 상이합니다. 실제 이와 비슷하게 구현하
고자 하지만 여러가지 자연 환경의 조건 (바람의 고저, 그린의 고저, 3S) 와 현대 기술인
Sensor와 분석하는 것이 만만치 않으므로 이에 대한 것이 싶지가 않지요.
그래서 요걸 잘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 합니다.
1. 어프로치
가. 30미터 이내는 어디서던지 넣는다는 생각을 해라. 라이가 좋으면 넣는 확률이 높다.
나. 공이 어디로 튀는지는 관계없다. 단지 탑볼이나 뒷땅만 치지 않으면 된다.
반드시 아이언을 퍼터처럼 일직선으로 뻗어라. 그러면 공이 어느쪽으로 튀어도 공은 앞으로
똑 바로 간다.
방향 조절은 그린을 보고 우측/좌측/직선인것을 확인하고 그 쪽 방향으로 아이언만 보내면 된다.
그리고 반드시 클럽의 헤드가 하늘을 향하도록 해라 그래야 똑 바른 일직선을 긋는게 슆다.
다. 30미터 이내는 반드시 겨드랑이를 붙혀라
10/20/30으로 그래서 연습장 모드에서 연습을 해보면 거리가 아주 쉬워진다.
이때 샌드보다는 피치 또는 9번이 좋다. 왜냐하면 조금 길게굴리면 그 라인상에 홀이 있으면
그냥 쑥 들어간다.
라. 50미터 이상일때는 바람을 계산해라 (아래 계산을 남아 있는 거리와 좌우 방향에
더해야 합니다.)
좌우측 바람일 경우는 바람m * 30 % or 40 정도해서 바람의 방향 반대 방향으로 돌아서 쳐라
특히 맞바람일경우는 바람속도m * 30% 정도를 예상하고 클럽을 선택해라.
만약 거리가 50 M 이고 바람이 맞바람 3m/s 이면 = 50m+ 3m + (3*30%) = 53.0 m를
치면 됩니다.
만약 거리가 50 M 이고 바람이 좌측 바람 3m/s 이면 = 거리는 50m리고,
우측으로 돌아서 3.9 m 정도입니다.
* 이걸 한 두게임만 연습해보면 90대 치면 80대 80대 치면 70대 무난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스크린 골프의 한계를 여기서 느낍니다. 필드에서는 절대로 공이 우선이지 헤드의
방향이 아니거든요.
필드에서는 짧을때나, 특별한 사항에 몸을 열고 치는데 스크린에서는 이걸 잘 못읽습니다.
2. 아이언샷
가. 어프로치 처럼 반드시 똑 바로 일직선을 그려라. 그러면 공이 똑 바로 날라간다.
이때 역시 탑볼/뒷땅은 짧거나 길게 간다.
또한 처음 골프 입문시 가름침을 받은데로 세게 칠려고 하지 말고 스윙의 궤적을 정확히
해보세요 그럼..
나. 좌우 바람을 계산해라
- 7번 이하일 경우는 바람 계산을 바람 * 1.3 정도만 계산 하세요 7번 이상은 잘 않먹습니다.
- 앞/뒤 바람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데......
3. 드라이버
가. 역시 똑 바로 쳐야 한다. 센서가 헤드를 먼저 읽기 때문에 헤드를 돌리면 무조건 오비
- strong 그립을 잡는 사람이 불리한데. 이 경우 손목 릴리이즈를 통해 약간 훅성으로 치게
되는데이때 조금만 헤드가 돌아버리거나 밀리게 되면 오비가 될 확률이 높다.
- 그러므로 풀스윙 절대 필요없고. 공만 정확히 맞히고 팔로우를 90도만 한다고 생각하고
헤드를 똑바로 앞으로 쭉 밀어 버려라
- 이게 힘들면, 몸의 체중을 뒤에서 앞으로 옮길때(스윙시) 아예 어깨를 왼쪽으로 채따라
쭉 내밀어버려라
4. 바람의 계산 다시 한번
가. 7번 이하의 아이언 일경우 * 1.3정도만 하면된다.
나. 드라이브 일경우 와 좌 우측 바람일경우 * 1.3정도 하면된다.
- 이걸 조심해야 하는데 특히 바람이 4 이상이면 아주 잘 조정해야 한다.
5. 벙커
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냥 페어웨이라고 생각하고 계산 방식대로 해서 치면 된다.
절대 쫄 필요없다.
- 필드와는 너무나 틀리니 필드에서 이렇게 치면 큰일이지요.....
- 페어웨이 벙커 거리의 20% 더하고, 바람 생각하고
그린 벙커 거리의 40% 더하고, 바람 생각하지 말고
둘다 그린 라이는 생각하시고...앞에 떨어트릴지, 깃대 근처에 떨어트릴지 판단
6. 퍼터
가. 5m 이내는 넣어야 함.
- 중요한거는 역시 퍼터도 똑바로 보내야 함.
- 더 중요한 것은 공을 놓는 위치인데. 스크린 골프는 공 놓는데가 있는데 이게 1~3 Cm정도는
차이가난다.
이걸 중앙에 잘 놓아야 한다. 절대적으로 잘 놓기 바란다. 센서가.......
- 그리고 물 흐르는 속도를 잘보고 감을 익히고 공 한개/두개를 결정해서 바로 앞 10Cm 정도를 보고쳐라
그래야 공의 방향을 결정하는게 슆다.
나. 라이 보는 방법
- 5 m 라고 가정하고
전체 라이가 다 한쪽 방향으로 흐를때는 좀더 라이를 많이 봐라. 계속흐르니까 그렇다.
왔다 같다하는 라이다. 그럼 전체 적으로 어느쪽의 라이가 많은지 계산해서....
되도록 앞쪽 라이는 작게 봐야 한다. 볼의 스피드가 빠르기 때문이다.
완전 동일한 S 코스일경우는 가운데로 정확히 보내면 된다.
홀컵에서 좌우로 갈라질때는 3미터 이상이면 않들어갈 확률이 90%이상이다. OK를 받도록 거리조정이
더 중요하다. 짧은거리면 가감한 퍼팅으로 가운데로 넣으면 된다.
- 엄청한 라이일경우는 넣으면 좋겠지만 라이의 끝으로 보내서 그 힘으로 내려오게 해서 OK 작전이
중요하다. 여기서 포물선을 그려서 궤적으로 넣을려고 하면 지나치면 한참 내려가므로 반드시 끝에서
밀려 내려오게 하는게 좋음
*** 바람 계산하는 방법은 잘 않나오는데. 이건 나의 경험상 나온 숫치이므로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음
롱아이언은은 바람을 계산하지 않아도 무방하고.
숏아이언은 * 1.3~1.5 정도를 하면 무난하게 된다.
그러나 2m 이하의 바람은 무시하기 바람. 물론 본인이 2m 정도만큼 정교하다면 모를까....
만약 거리가 50 M 이고 바람이 맞바람 3m/s 이면 = 50m+ 3m + (3*30%) = 53.0 m를 치면 됩니다.
만약 거리가 50 M 이고 바람이 좌측 바람 3m/s 이면 = 거리는 50m리고, 우측으로 돌아서 3.9 m
정도입니다.
7. 스크린에서 자동으로 떨어지는 지점 선택한 곳을 반드시 챙겨라
가. 이건 골퍼가 스크린에서 앞으로 똑 바로 치면 시스템에서 정한 방향으로 날아간다.
- 이때 스크린에서 지정한 아이언이나 드라이브의 거리로 날아가는데, 만약 짧은 채나 긴채를
잡아서그 방향으로 날아가다 오비나 않좋은 지역이 나온다면, 과감히 몸의 방향을 돌려서
쳐야한다.
나. 다시 한번 더 설명
- 스크린에서 지정한 아이언이 아니고 현격한 차이가 나는 아이언을 사용할때
스크린이 지정한 방향으로 공이 날라가니 거리를 계산하고 좋은 방향으로 몸을 움직여서 치고
정면으로 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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