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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골프 자료실

스크린골프 역사

감독박종열 2011. 1. 11. 10:45

 

지금은 ‘스크린골프’라는 용어가 대명사처럼 되었지만

사실은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 또는 ‘골프 시뮬레이터’라고

하는 것이 정학한 표현이 되겠다.

초창기의 시뮬레이션 시스템들은 골프 클럽 제조사 등에서

자사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탄도 분석을 위한 연구용으로

개발되었으나, 연구용 이외의 효용가치가 알려지면서

일반인들을 위한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으로 개발의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게 되었다.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유래라고 할 수 있는 탄도분석시스템은 골프 클럽의

스윙궤도, 타격 시 클럽의 헤드 속도, 골프공의 비행 각도 등을 측정하여 모니터에

출력해 주는 정도였으나 직관성을 높이기 위해 그래픽적인 요소가 가미되고,

이를 프로젝터 등을 이용하여 대형화면으로 영상을 출력해 보여줌으로서 흥미로운

시스템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골프클럽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골프샵에서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도입하고,

파티 문화가 정착되어 있는 미주지역의 몇몇 가정과 사교클럽 등에도 설치가

되기 시작했다.

이후 한국에도 1990년대 초중반 몇 몇 골프연습장과 클럽 등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상류층의 고급 스포츠로 일반인들이 접근하기는 너무나도 어려웠던 현실 때문에

상당한 비용에도 불구하고 도입이 되기 시작하기는 했으나 당시에는 기술적으로

시스템이 안정되어 있지도 않았으며, 미주나 유럽지역에서 도입한 시스템의 사후서비스에

대한 시, 공간적 제약은 시스템 운영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 한국의 IT기술의 눈부신 발전을 등에 업고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한국 땅에서 중흥기를 맞게 된다. 전기, 전자, 3차원 그래픽 구현 기술 등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필요한 요소들을 개발하기 위한 기술들이 고루 갖춰지게

되면서 일반인들이 허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필드의 라운딩을 대신할 수 있는

첨단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2002년부터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게 된다.

 

당시 박세리의 LPGA US OPEN 우승 등으로 일반인들의 골프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게

되고 상류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골프라는 스포츠의 저변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기존 골프장의 높은 비용, 시공간적 제약, 늘어나는 골프인구를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턱없이 부족한 골프장 수 등의 환경적인 요인들이 맞물리면서 필드 라운딩에 대한 욕구를

어느 정도 해소해 줄 수 있는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골프연습장 등을 통하여

빠른 속도로 일반대중에게 다가가게 된다.

 

더군다나 시스템은 90% 이상의 정확성에 스윙을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오류율도 2-3%대 미만에 머물면서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 이용자들에게는 반가운

존재가 될 수밖에 없었다.

간혹 오류가 발생하거나 타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지만 1인당 2만-3만원

정도면 시간과 날씨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든 누구든 쉽게 골프를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이용자들에게 크게 작용하면서 국내 골프 시장에 골프 시뮬레이션 시스템이 급속하게

퍼져 나가기 시작한 것이 지금의 1조원대 시장의 기반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언제부턴가 길을 걷다 보면 익숙하게 눈에 보이는 간판이 있다.

OO스크린골프, OO골프방 등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골프방(라운딩전문점) 간판들이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골프방이 어떻게 우리나라에서 활성화 되었는지

살펴보려 한다.

 

초창기에는 성공여부에 대하여 회의적인 의견들이 많았지만 결과론적으로 보면

라운딩전문점, 일명 골프방은 노래방, PC방, DVD방, 플레이스테이션방과 같이

우리나라 현대인들의 정서에 잘 맞는 새로운 문화 코드로서 분명하게 자리매김 했다.

골프방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3-40대 직장인들은 퇴근 후 여가 생활 또는 친목 모임,

최근에는 다양한 동호인들의 활동 등을 통해 골프방의 이용 횟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그 만큼 골프 문화가 대중화되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기존 골프는 고급스포츠로서 필드에 나가야 하는 시간적인 제약과 비용적인 부담이

일반 대중에게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비인기 종목의 스포츠였다.

주로 4-50대의 비즈니스를 위한 공유 스포츠, 일부 부유층에서 즐기며, 회원권 없이는

부킹도 힘들 정도였으나 골프 시뮬레이터(스크린골프)의 등장으로 골프에 대한 쉬운

접근성과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수요층이 해가 다르게 늘어나게 된다.

이제 스크린골프는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형성하게 되었는데 실제로

국내 골프장의 내장객 수는 2천4백만명이고, 300여개의 골프장이 운영되고 있다.

이것도 7년 전 보다 거의 2배나 증가한 것이다. 하지만 대중화 되는 수요를 따라가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골프 시뮬레이터의 선호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는 스크린골프장 수는 6000여 개 정도며 스크린 골프방 이용객 수는

하루 20만 명에 이르고 누적 내장객 수는 약 3,000만 명에 달하고 있다.

실제 골프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몇 배가 된다. 골프 시뮬레이터의 비용은 18홀 라운드 당

1만5000원-2만원 정도로 실제 골프장에 비해 10분의 1정도로 저렴하다.

골프 시뮬레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국내외 골프장을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 있을 것이다.

이는 해외 시장에서 특히 각광 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다.

필드의 접근성이 쉬운 미국이나 캐나다, 중국에서도 날씨의 제약이 없고 다양한 필드를

체험을 할 수 있는 골프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실내 골프 연습장 또는 가정에도 많이 설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록 시뮬레이터지만 그 정확성이 거의 완벽에 가깝기 때문에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망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렇듯 골프방의

시장규모가 커지고 저변이 확대됨에 따라 차별화를 위한 대형화, 고급화 전략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는 1990년대 노래방, 2000년대 PC방의 발전 흐름과 비슷한 추이로

보고 있으며, 스크린 골프방 시설의 규모가 커지는 배경은 스크린골프 시장의 호황이

지속되면서 소규모 개인 창업보다는 공동 투자, 기업형 자본이 들어오는 추세로 규모와

시설의 차별화가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용 고객은 언제든 본인의 기록과

스윙 동영상 등을 인터넷을 통해 확인하거나 고객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도 적용되고

있어 더 이상 골프 시뮬레이터의 기술의 경쟁력만이 아닌 서비스의 종목으로

차별화 전략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렇듯 국내의 우수한 개발력과 기술력 등은 새로운 문화 공간에서의 온라인 골프

인구가 빠르게 확산되고, 흐르는 트렌드에 맞게 더욱 발전된 시스템의 연구가 끊임없이

이뤄지고 있어 향후 더욱 정확하며 다양한 골프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음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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