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 창업성공 체크하기
창업하기 전에 따져보자
창업을 하기 전에 먼저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버려야 한다.
두려움을 버리는 일은 자신감을 갖는 것과 같다.
자신감을 가지려면 내가 할수 있는 일인가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한다.
한번 시작했으면 최소 5년은 한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남이 성공하니까 나도 하면 된다는 막연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동일한 업종을 동일한 장소에서
운영자에 따라 성공 할 수도 있고 실패 할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장사다.
전문가의 조언이나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또한 가족의 동의를 반드시 구해야 한다.
그리고 항상 긍정적인 사고를 가져야 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예”라고 할 수 있는 준비가 있어야 한다.
업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많은 노동을 요구하기도 한다.
건강은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항목이다.
창업 초보자인 경우 막상 창업을 하려면 막막하기 그지없다.
이런 경우 우선은 창업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애 확실한 결정을 해야 한다.
그냥 막연하게 좋은 거 있으면 해 보지 뭐 하는 식으로 접근했다가
세월만 허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주변에는 2-3년씩 창업에 대해 강의도 듣고 책도 보고 박람회 사업설명회를 다니면서
얻은 정리 안된 정보만 가지고 있는 이들도 있다.
그런 정보들이 오히려 자신의 결정을 방해 하고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이다.
준비 하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 계획없이 준비 하기 때문에 시간과
기회를 놓치고 있는지를 모른다.
창업을 하기로 결심을 했으면 우선 시간 계획부터 세우자.
현재 자신의 상황을 고려해서 1년, 아니면 2-3년이라도 관계없다.
업종 선정이나 주변정리 그리고 창업자금 확보 등을 고려해서 말이다.
그 계획에 의해서 창업 정보에 관심을 가지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창업의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아이템 즉,무엇을 할 것인가이다.
내가 즐겁고 그리고 자신있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기위해서 먼저 창업이나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등 생활 경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창업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창업이랑 무엇인가에서부터 꼭 해야 하는가? 다른 대안은 없는가?
그리고 나는 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진지한 자문이 있어야 한다.
이 과정을 거쳐야 준비가 제대로 이뤄진다.
이 과정을 거쳤다면 다음은 정보를 얻어야 한다.
정보는 손쉽게 얻을 수 있다.
남의 성공 사례만 보고 막연한 상상을 하거나 유행하는 아이템에 헛된 꿈만 꾸는
실패하기 쉬운 유형으로 빠지게 된다.
서두른다고 내게 맞는 정보를 쉽게 구해지지는 않는다.
천천히 접근해야 한다. 특히 초보자는 그렇다.
창업정보는 맘만 먹으면 쉽게 구핳 수가 잇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신문과 방송 등 언론 매체와 인터넷이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한 정보를 얻고 이를 분석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음 방법을 골고루 활용하는 것이 좋다.
브랜드명 :000
업종현황 및 업종전망--- 업종 사이클 즉,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 확인
특 징 --- 상담 브랜드의 특징 파악
주요상권 --- 주요 타킷 상권
점포형태 및 크기 --- 적정 점포의 크기
개설비용 --- 본인의 창업비용 대비
수익성 --- 원자재 비중 확인
장래성 ---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
인테리어 --- 리모델링이 가능한지
물품공급 --- 부분적으로 개별매입이 가능한지
기타
스크린골프 창업자들에게 상권분석과 구체적인 사업 아이템의
선정 못지않게 중요한 사항이 점포 입지분석이다.
제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초역세권의 A급 상권 안에
들어섰다 할지라도 해당 점포의 입지가
좋지 않으면 빛을 채 보기도 전에 실패의 길로 빠져버리기 마련이다.
숲을 찾았으면 그 숲 속의 어떤 자리에 볕이 잘 들고,
물길이 좋아 나무가 잘 자랄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기본적 점포조건 확인
정확한 입지분석을 위해서는 먼저 기본적인 점포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상권 내에서 마음에 드는 매물을 정하면 부동산중개업소, 인터넷, 인근 주민,
생활정보지 등을 통해 보증금, 권리금, 월세 등 기초적인 점포의 조건을 확인한다.
이후 직접 발품을 팔며 평수, 층수, 현 업종 등 세부정보를 확인한다.
입지조건 조사
첫째, 점포의 가시성에 대해 조사한다.
점포가 도보인구, 차량인구들로부터 얼마나 눈에 잘 뛸 것인가 하는 부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점포의 전면 넓이가 넓거나 유동인구의 주동선상에 위치하는 경우,
돌출간판 등으로 고객의 시선을 끌 수 있다면 가시성이 좋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점포의 접근성에 대해 따져봐야 한다.
도보 또는 차량으로 점포의 진입이 얼마나 편하고 유리한가 하는 것을 분석해봐야 한다.
점포 앞의 적당한 도로폭, 충분한 공간의 주차장 등이 접근성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셋째, 점포의 인지성을 분석해야 한다.
점포의 위치를 알리거나 설명하기가 얼마나 쉬운가 조사할 필요가 있다.
위치설명이 어렵고 찾아가기가 어렵다면 약속장소로 이용되기는 애초에 어렵다.
넷째, 점포의 입지성을 파악해야 한다.
창업 후 혹시 실패할 경우에도 점포를 내놓았을 때 쉽게 매매할 수 있어야 하므로
좋은 입지의 점포를 선택해야 한다.
이외에도 점포의 모양, 넓이, 층고, 계단, 기둥, 엘리베이터 유무, 화장실 등
세부적인 항목도 조사한다.
점포 앞 유동인구 조사
점포 앞 유동인구 조사는 내 점포 앞을 다니는 통행인구 중 누구를 타켓으로 무엇을
팔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유동인구 조사는 성별, 연령별로 나누어 조사하고 주중, 주말, 휴일 등 최소한 3일 정도는
조사를 해야만 어느 정도 판단 가능한 자료가 된다. 단순히 어느 시간대에 몇 명이
지나다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통행인구의 성격과 유동방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학생과 주부, 직장인들 중에서 누가 많이 다니는지와 어느 방향으로 다니는가에 따라
자신의 점포의 업종선택과 성패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쟁력 분석
해당 입지에 업종이 정해졌다면 자신과 경쟁할 주변의 동종 업소와의 경쟁력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
외적인 조건뿐만 아니라 내적 조건까지 세부적으로 비교ㆍ조사해야할 필요가 있다.
경쟁점의 내ㆍ외적인 여러 조건들을 하나하나 조사한 후 어떤 면에서 경쟁우위에 설 수 있을지를 판단해 입점전략을 구상한다.
만약 여러 조건면에서 불리하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입점을 포기하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다.
창업자가 오랫동안 즐겁게 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나의 유망아이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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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열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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