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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장타(보이지 않는 핵심)를 날리자

감독박종열 2015. 5. 25. 09:57


이제는 장타(보이지 않는 핵심)를 날리자

 

백스윙은 배꼽으로 하고 다운스윙은 허리를 이용해 던지면서 왼손으로만 휘두르라고 했다(몸통스윙)

 

제일먼저 어드레스를 확실히 잡아주고, 백스윙시 하체고정을 하면서 배꼽으로

 

백스윙을 하라고한다 골프는 큰 근육으로 해야만 오래가고 확실하다 그래서

 

백스윙을 할 때 배꼽으로 스타트를하면 자연히 양팔이 따라오고 어께 턴이

 

자연스럽게 된다 즉 몸통스윙이 된다

 

그리고 백스윙 탑에서 골프클럽의 무게를 느끼고(코킹) 나서 팔은 잊어버리고

 

배꼽을 원위치로 대돌려주면서 허리로 클럽을 던져주면서 팔로우 스윙을 하면

 

간단히 그 복잡한 골프스윙이 마무리 됩니다

 

아이언은 찍어치라고 한다 어떻게 찍냐고 했더니 공의 뒤통수를 무조건

 

한달만 보라고 한다 그날부터 속는셈치고 매일 골프연습공의 뒤통수를 찍어보았다

 

1. 손목은 빽스윙 시 코킹과 활로우 스윙 시 L 자 유지를 잘해 주어야 하고

 

2. 팔목은 왼팔의 경우 빽스윙 시 기브스 한 것처럼 쭉 펴서 해주고, 오른 팔은 빽스윙 탑이 형성될 때 90도 각도 유지하고

 

3. 어깨는 빽스윙 시 왼쪽 어깨가 정면을 보도록 90도 정도 회전 시키고, 활로우 스윙 시 오른쪽 어깨는 어드레스 때 위치에서 임팩이 되도록 오른발 쪽에 잡아준 상태에서 채를 뿌려주고

 

4. 허리만 꼬아서 스윙이 되도록 빽스윙 시 채를 오른쪽 90도 위로 90도 올려서 해주고

 

5. 무릎은 어드레스 자세에서 빽스윙 시 골반이 돌면서 함께 돌게 되므로 어드레스 때 미리 골반을 오른 쪽으로 약간 돌려서 허벅지가 땅겨지는 느낌이 있는 자세에서 스윙 (땅겨지는 느낌이 빽스윙하면서 없어지면 스웨이) 을 해주고

 

6. 발목 항상 고정하고, 체중 이동이 되도록 버텨서 빽스윙 시 오른쪽 스웨이와 활로우 스윙 시 왼쪽 스웨이가 생기지 않게 해준다.

 

7. 발바닥을 중심으로 몸이 돌면 무조건 안 되므로 활로우 스윙 시 오른쪽 어깨를 잘 잡은 상태에서 임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위 내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첫째는 4 번이고, 둘째는 1 번이고 마지막 세 번째는 3 번이라 생각한다.

 

E)첫째는 다운스윙 스타트를....

...오른쪽 팔꿈치를 옆구리에 붙히는 기분으로 끌고 내려오고,

두번째는...

다운스윙 내내 그립끝(꼭지점)이 공을 향하면서 내려 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볼로 부터 50CM 이상 테이크어웨이를 했는데도 헤드가 여전히 지면에 붙어

있습니다. 그만큼 낮고 긴.....테이크 어웨이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FW샷은....아이언샷과 같이 찍어 치거나, 드라이빙과 같이 티위의 볼을 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말해, 쓸어 치는 샷이라는 거지요.

쓸어차려면...당연히 낮고 길게 빼주어야 하고, 그것이 임팩트후에도 계속 낮고 길게

지면을 쓸고 나갈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테이크어웨이에서 바로 들어 버리면

FW샷도 찍는듯한 스윙이 되며...거리가 안 납니다]

[테이크어웨이이후 백스윙 중간단계입니다.

왼팔과 샤프트가 타깃 반대편을 향하고 있습니다. 정석, 그대로의 백스윙으로,

이 단계는...몸이 만들 수 있는 최대한의 스윙 반경을 구축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임팩트 직전입니다. 역시 지면에 붙어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낮은 각도로 임팩트존에 진입해야....

장타를 위한 최적의 스핀이 걸리며 실제 거리가 납니다.

체중은 이미 왼발로 이동된 느낌이 들죠?

하체로 스윙을 리드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헤드 페이스를 보세요. 과도할 정도로 오픈돼 있습니다.

내치지 않으면....이러한 헤드 페이스 모양이 나올 수 없습니다.

이러한 헤드페이스 모양이 혹, 슬라이스나, 오른쪽으로 직선으로 빠지는 샷인..

푸쉬샷이 나올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멋진 스트레이트샷이

구사 됩니다. 내치지 않고, 샷을 당기거나 하면 방향이 어디로 갈지 모릅니다.

훅이 날수도 있고, 풀샷(왼쪽 직선으로 당기는 샷)이 날수도 있고, 당겼다가 다시

오른쪽으로 도는 풀슬라이스가 날수도 있는등...방향을 종잡기 힘듭니다.

그러나 내 치는 샷은, 그 내치는 동작 특성상 스윙의 일관성을 향상시키며

목표방향애서 그다지 벗어나지 않습니다. 당연히 내쳐야 거리도 나는 거죠

[내치니까...던져 지는 겁니다.

온 몸의 운동 에너지를 내 치면서 클럽헤드에 전달 한후 그 관성으로..

폴로스루, 피니시까지 자동으로 이어 지는 겁니다

 

 

D)상체가 먼저이냐? 하체가 먼저냐? 이런 고민들 많이들 하고 계시는데...

무엇이 먼저건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임팩트존에서 힘을 모아 주는 것입니다.

힘을 모아 주려면.....임팩트때 가능한한 몸 가까이 붙어 내려오는 다운스윙이

핵심입니다.

아웃 -> 인 스윙을 한다는 것은 팔이 몸에서 떨어 진다는 의미로...

슬라이스의 원인뿐만 아니라 거리도 줄어 듭니다.

몸에 붙는 스윙은....바로 몸을 이용한다는 뜻도 되고, 팔이 아닌..몸의 파워를 임팩트때

쏟아 분다는 의미도 됩니다.

그 기준점은...왼쪽 어깨입니다.

임팩트존에서 왼쪽 어깨는 가능한한 끝까지 버텨 줘야 합니다.

왼쪽 어깨가 잘 버티면 헤드 스피드 뿐아니라 폴로스루가 길어지고

편안한 릴리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왼쪽 어깨로 친다"는 스윙개념을 가지셔도 좋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선 처리입니다. 볼을 끝까지 보라는 이야기 많이 들었죠?

볼을 오랫동안 보기 위해서는 머리를 고정 하기보다는 눈동자가 움직이지 않는게 더 중요합니다.

머리 고정보다는... "눈동자 고정"이 실제 머리를 잡아두는 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오른 팔꿈치의 겨드랑이 밀착이 몸에 붙어 내려오는 스윙을 증명합니다.

왼쪽 어깨는....스윙을 리드하지만 여전히 정면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양손 코킹이 유지되고

있는 것도 핵심적 요소입니다]

 

[왼쪽어깨와 양손, 그리고 샤프트 방향을 눈여겨 보세요.

타깃쪽으로 가장 많이 나가 있는 부분이 바로 양손입니다.

, "핸드 퍼스트"가 되며 최대한의 파워를 볼에 전달하고 있는 것이죠.

만약 왼쪽 어깨가 버텨주지 못하고 사진보다 더 타깃쪽으로 나가거나 돌아가 있다면...

핸드 퍼스트 각도가 만들어 지지 못하겠죠. 그만큼 왼쪽 어깨의 버팀은 중요 합니다]

 

[왼쪽 어깨가 볼 뒤편에 머무르지 못하면 폴로스루도 안됩니다.

버텨주기 때문에 그 왼쪽 어깨를 축으로...클럽도 던져주고, 왼팔도 펴지며 올라가는 것입니다.

만약 왼쪽 어깨가 더 나가거나 돌아가 있다면 동작원리상 왼팔은 바로 젖혀 질 수 밖에 없습니다

 

 

[, 아래 모두 임팩트 직후의 모습입니다. 핵심이 무엇일까요.

클럽을 던지려면(양팔이 펴진채 올라가며 큰 스윙을 만들려면)...우선적으로

머리가 뒤에 남아야 합니다. 머리가 스윙축인 왼발 선상으로 먼저 나가면 절대

클럽을 던질 수 없습니다. 머리가 나가면...팔은 바로 꺽여져 돌 수 밖에 없습니다.

체중은 왼발로 이미 옮겨졌지만 머리가 뒤에 남으며...

...그 머리를 깃점으로 양팔이 뻗어지는 거죠]

 

, 몸으로 스윙을 시작하면

클럽헤드는 자연스레 뒤따라 오고, 그 뒤따라 오던 헤드는 임팩트를 지나...

그 헤드의 원심력에 의해 멀리 달아나려 합니다.

그 뻗어 나가고자 하는 헤드를 그저 잡고만 있으면 양팔은 아래 사진과 같이

완전히 펴진 채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몸이 다운스윙을 시작하고 헤드는 따라가며 올라가는 건데...

클럽을 쥔 손아귀에 힘이 들어가면...헤드의 뻗침을 방해하며 당기게 됩니다.

그립을 느슨하게 잡으라는 이유도 여기 있는거죠]

 

아마추어들은 바로 이자세가 안 나오죠. 이같은 손목 롤링을 일부러 만들려 하면

샷이 망가집니다. 이 동작 이전 단계에서 이미 이런 동작이 잉태되는 건데...

, 왼팔 팔꿈치가 지면을 향한다고 생각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왼팔 팔꿈치가 지면을 향한다는 건 겨드랑이가 뜨지 않는 다는 얘기로...수건으로

겨드랑이 쪽을 묶어 놓고 스윙하는 이치와 같습니다.

결론적으로...올바른 릴리즈, 헤드 던져주기, 양팔 쳐진 채 올라가기...등등의

폴로스루는....몸으로 치면서 헤드 나가는대로 나가게 내버려 둔다는 개념입니다.

팔로 다운스윙을 하면 절대로 나올 수 없는 자세인 것이죠]

 

C)왼발을 눌러주고, 볼을 눌러 주고.....좌우지간 어느 쪽이 됐건 효과는 비슷하니...

"눌러 치세요!!"

눌러 준다는 것은....결과적으로 볼과 헤드페이스가 붙어 있는 시간을 길게

만든다는 의미. 붙어 있는 시간이 길면...볼에 힘이 실리며 거리가 더 나갑니다.

 

[왼발을 눌러준다는 느낌이 사진에 있습니다. 눌러준다는 생각으로 쳐야 무릎각도가

유지되며 실제 볼을 눌러 줄 수 있습니다. 이 자세가 되면 헤드가 볼의 궤적을...

한참이나 따라 가게 됩니다.

즉 볼과 헤드페이스가 붙어 있는 시간, 다시말해 전이율이 높아 지면서 볼에

힘이 실립니다. 장타의 '보이지 않는 핵심 요소'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그런데...이같이 눌러주는 동작은 동영상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냥 왼발이 펴지고 마는 것 같이 보입니다. 그러나 위 사진이 바로 동영상에서 캡쳐

한 것이니...믿으세요! 실제로는...눌러주며 치는 것이죠]

 

헤드가 임팩트 시점을 지났는데도 여전히 왼발이 눌러진채 동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운스윙은 다름 아닌...눌러주는 동작이다...라고 생각하면

아주 도움이 될 것 입니다]

 

 

 

B)팔이 아닌...허리의 힘을 임팩트존에서 쏟아 부어야 합니다.

그러러면 다운스윙 초기단계의 상체 움직임이 중요한데...

그 핵심은...다운스윙 초기단계에서...

어깨가 돌아 가는 것이 아니라....오른쪽 어깨가 수직으로 떨어져야..합니다.

그러나 짧은 순간의 다운스윙에서 각론적으로 동작을 통제하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다운스윙시 "양손을 가능한한 몸에 가까이 붙여서 내려온다"...

개념도 하나의 방법론입니다.

 

허리의 힘을 쓴다는 얘기가 되겠죠.

오른 어깨도 지면을 향해 많이 떨어졌습니다.

글쎄요....오른 팔꿈치로 허리를 밀어 준다는 생각 또는 양손 그립을 가능한한

몸 가까이 붙여 내려온다는 생각이...이런 동작 구축에 도움이 될 듯]

 

[임팩트직후까지 오른팔은 겨드랑이에 붙어 있습니다.

이는 팔이 아닌.. 몸의 힘으로 친다는 얘긴데...사진에서 그걸 느끼셔야.

또 시선은 물론 상체 전체가 볼뒤에 위치하며... 레이트 히트를 하고 있습니다.

오른팔이 몸에 붙어 있으니 당연히 몸과 그립과의 간격도 가깝습니다]

 

 

A)두가지만 명심하세요.

하나는....백스윙 내내 헤드페이스가 지면을 향한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실제로 백스윙중간단계까지는 헤드페이스가 지면을 향해야 궤도가 올바로 됩니다.

다른 하나는 템포 문제인데...테이크어웨이 이후 톱스윙까지를...

테이크어웨이보다 더 천천히 하는 겁니다.

, 테이크어웨이까지는 천천히 하다가도 그 이후 후다닥 올리며..

템포가 망가지는 골퍼가 너무 많다는 거죠.

 

[낮고 긴... 테이크어웨이! 괜찮죠?

그런데... 바로 이때부터 헤드페이스가 지면을 향한 채 올라가야 합니다.

만약 왼손목이 안쪽으로 돌아가거나하면..

헤드도 눕혀지며 8자 스윙이 되기 십상입니다.

그리고....여기서부터 톱스윙까지를 더 천천히 한다고 생각해야....

테이크어웨이까지의 느린 템포가 그대로 유지되며...

스윙의 전체 템포가 좋아 집니다.

테이크어웨이까지는 느리게 해도 그 다음 빨라지면....

처음에 느린게...아무 소용이 없어지는 거죠]

 

[백스윙 중간단계 입니다. 테이크어웨이를 거쳐 여기까지올라 올때까지

헤드 페이스는 지면을 향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 단계를...테이크 어웨이보다 더 천천히 한다고 생각하시면...

전체 템포에 여유가 생깁니다.

신체허용 범위에서... 왼팔과 샤프트가 최대한 뻗쳐지며....

최대치의 스윙아크를 만들고 있는 것도...장타의 기본요소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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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열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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