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 창업의 부담을 반으로 줄여드립니다!
스크린골프의 인기가 가히 폭발적이다.
거리를 지나면 스크린 골프방 간판이 곳곳에 들어서고 있다.
사람들이 좋아하고 무엇보다 장사가 잘되니 업소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것이다.
지난 90년대 전국을 강타한 노래방 열풍과 인터넷 강국을 만든
PC방창업 붐의 초창기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이에 따라 스크린골프방이 요즘 사람들이 가장 눈독을 들이는 유망 창업
아이템이다. 특히 사양길에 접어든 PC방이나 인기가 떨어져 업종 전환을
고민하는 기존 사업자에는 신규 사업 분야로서 매력이 있다.
그렇다면 스크린골프방이 유망한 창업 아이템으로 관심을 끄는 이유는 뭘까.
창업한다면 어떤 장소에서 어떻게 운영하며, 어느 회사의 골프장비가 좋을까.
스크린 골프 시장과 창업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본다.
잠재 인구 무궁무진한 ‘블루오션’
현재 국내 골프인구는 약300만명 정도로 추정된다.
하지만 골프계 관계자들은 이중 라운드를 1년에 한 두 번이라도 하는 인구는
약 100만명 정도로 본다.
즉, 연습장에서 머리를 올릴 날만 기다리는 '닭장 골퍼‘가 200만명이나 된다.
이 인구가 급속히 스크린골프장에 몰려들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스크린골프방은 약 6,000여개 정도.
잠재된 골프인구를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다.
그 만큼 스크린골프방이 창업 아이템으로 ‘블루오션’ 이란 뜻이다.
또 스크린골프는 이제 막 성장의 초기단계에 들어선 신종 레저산업이다.
한정된 골프시설과 골프인구로 볼 때 스크린 골프 사업은 향후 5~10년간
지속적으로 발전할 시장이다.
90년대 초에 시작된 노래방이 과열양상으로 인해 사양길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했지만 지금도 건재하듯이 스크린골프장도 진화를 거듭하면서
2015년대 중반까지 시장을 키워갈 전망이다.
그렇다면 왜 스크린골프방 창업이 열풍일까.
우선 스크린골프방 사업은 창업과 관리가 용이하다.
또 동일한 규모의 다른 업종을 운영할 때보다 인건비 및 관리비가 적게 든다.
일단 설치만 하면 전문지식이 없어도 점주가 직접 운영이 가능하다.
PC방처럼 아르바이트 학생 한 두명을 고용하면 밤새워 영업장을 돌릴 수 있다.
이밖에 골프방은 경기변화에 민감하지 않다. 오히려 불경기가 오면
실제 골프장 운영은 당장 타격을 받지만 18홀 당 그린피가 2만~3만원에
불과한 스크린골프방에는 오히려 손님들이 몰린다.
시장 환경이나 정부정책, 경기에 민감한 유흥업소, 광우병, 조류 인플루엔자 등
사건 사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식업에 비해 경기를 타지 않고 꾸준히 운영할
수있다.
창업비용은 얼마나 드나
스크린골프장을 열려면 장비 5대 기준으로 건물 임차료를 제외하고
최소 2-3억원은 필요하다. 아무래도 시뮬레이터 비용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대당 2,000만~4,000만원이면 시중에서 유통되는 장비를
거의 구입할 수 있다.
골프존,훼밀리골프,알바트로스 등 선두권 업체와 3Trak, 어바웃골프 같은
미국업체들의 장비는 대당3,000만~4,000만원에 거래된다. 에이스,파온 등
후발업체들의 제품은 대당 2,000만원 초반으로 더 저렴한 편이다.
또한 앞으로 3D 입체영화 “아바타”처럼 스크린골프도 입체가 대세일 전망이다.
가격도 2,500만 정도 일것이다
시뮬레이터 다음으로 많이 드는 것은 인테리어 비용이다.
스크린골프방의 내부는 고객4인 기준으로 장비 한 대에 최소 12평의
공간이 요구된다.
따라서 5-6대 기준으로 100평 정도라고 따진다면 평당 80~90만원인
인테리어 비용은 약 8,000~9,000만원 정도가 든다.
여기에 가전가구 구입비, 건물 임차료를 더하면 전체 투자비용의 윤곽이
나온다.
철저한 시장조사 필수
스크린골프방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우선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수적이다.
주변에서 장사가 잘된다고 주요 고객층, 입지조건, 장비특성 등을 살피지 않고
무작정 투자했다가는 낭패를 볼수도 있다.
모든 장사는 점포 위치가 성패의 절반을 좌우한다.
그렇다면 골프방은 어떤 곳에 열어야 좋을까.
실제 골프장은 일부러 먼 곳도 찾아 가지만 골프방은 동네 근처에 있어야
사람이 모이는 특성이 있다.
새로 창업을 한다면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지의 상가, 오피스텔, 신도시 주변을
노리면 들어갈 빈틈이 많다.
또 서울 강남, 잠실의 아파트 밀집지역이나 사무용 빌딩 주변의 목 좋은 장소도
권할 만하다. 주택가에 창을 한다면 단독주택보다는 소득이 높고 유행을 잘타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유리하다.
대규모 골프장에서 가깝거나 실내외 연습장이 몰린 곳에 골프방을 차려도 수입
이 괜찮다. 골퍼들이 낮에 라운드 하고 와서도 인근 골프방을 찾기 때문이다.
또 우천으로 라운드가 취소되면 골프방으로 달려가 아쉬움을 달래곤 한다.
입지 선정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장비 선택이다.
현재 스크린골프 장비를 판매하고 있는 업체는 20개가 넘는다.
많은 곳 중에서 장비를 고를 때는 업주가 여러 제품을 쳐보고 소비자에게
물어봐야 한다.
또 지속적인 A/S와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제조사를 선택해야 한다.
A/S는 물론 업그레이드가 안 되는 것은 물론 그래픽, 장비 조작 등이 조잡해
한 번 찾은 골퍼는 절대 다시 찾지 않는다.
스크린골프방이 들어설 건물의 구조도 중요하다.
스크린골프방 단골은 공용클럽을 거의 쓰지 않고 자동차로 자기 골프백을 들고
다니기 때문에 건물에는 장비 한 조당 세 대의 주차면적 확보는 필수다.
건물과 주차장이 너무 멀어도 골프백을 들고 이동하기 불편하다.
스윙을 할때 클럽을 휘두르는 높이를 감안해서 건물 층고 3m는 확보하는 것이
좋다.
끝으로 해당건물에 체육시설인 스크린골프방이 들어서는 데 법률적 문제는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투자 원금 회수, 타 업종보다 빠르다
스크린골프방 업소의 평균 수입을 따지는 간단한 공식은 다음과 같다.
스크린골프 타석 수*회전율(일3회)*골프팀원(4명기준)*1인당 게임료(1만5천-2만
원)가 하루 수입이다.
따라서 5대를 갖춘 스크린골프방을 기준으로 하면 하루 90~120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셈이다. 물론 장사가 잘되는 업소에 통용되는 계산이다.
하지만 아직은 스크린골프업계의 경쟁이 덜하고 성장 초기기 때문에
여타 업종보다 자금 회수 기간이 빠른 편이다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
창업비용에 있어 상당 부분 차지하는 것이 인테리어 비용이다.
아무리 싸게 해도 몇천만원정도는 훌쩍 넘어버린다.
스크린골프 창업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운 항목이다.
따라서 많은 스크린골프방 창업자들이 인테리어 비용을 줄이기 위해 각종 방법을
동원하지만 비전문가인 창업자 들이 나설 때 오히려 전체 비용과 에너지가 소모되는
경우도 있어 현명한 접근법이 필요하다.
인테리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발주자인 나의 욕심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어느 분야나 온라인의 발달로 정보가 공유되고 있는
실정이다.
거품도 사라지고 각 분야별로 업체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인테리어 업계 내부적으로는 비용절감을 위해 디자인퀄리티, 시공기술,
현장운용능력의 증대를 위해 연구도 활발하다.
따라서 전문 인테리어 업체와 현명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발주하는 것이
인테리어의 기능적, 심미적 역할로 인한 매출 증대에 효과를 발휘하고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평가이다.
현장에서 인테리어 진행하기
가장 우선적으로 하게 되는 업체 선정과 인테리어의 진행절차를 살펴보면
보통 주변의 인적네트워크를 통해 한 두 군데 업체를 물색할 수 있고
인터넷으로도 전문 영역별로 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공간 성격에 맞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이 우선 고려대상이다.
일단은 디자인 제시가 이루어지며 공간특성에 맞게 레이아웃 및 세부디자인이
결정되면 이를 기준으로 견적을 의뢰하는 게 순서다.
“평당 얼마 하느냐?”라고 묻는 것은 현실적으로 답을 내기가 어렵다.
창업을 준비하면서 예산 계획을 세우고 인테리어 비용을 책정하고 그 비용을
업체에 노출시키는 게 오히려 합리적인 접근방식이다.
고객 입장에선 업체간의 비교 경쟁이라는 카드가 있으므로 손해 볼 건 없다.
막연하게 요구 하게 되면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로 쓸데없는 절차만
늘어나게 된다. 본인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시키고 그를 근거로 진행하게
된다면 단기간에 본인이 바라는 디자인 및 비용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예비창업자가 여러 인테리어 업체를 상대하다 보면 나름대로의 기준이 흔들리게
되고 나중엔 스스로 지치게 되어 오히려 신중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게 되므로
믿을 수 있는 업체 1-2곳으로 한정하여 진행하는 게 좋다.
업체를 선정했으면 계약을 하게 되고 예정된 공사기간을 주지시키고
오픈에 임하게 된다. 계약 이후부터는 비용절감을 위한 절차는 이미 끝났다고
봐야 한다. 계약 전에 각 공정별로 마감샘플을 제공받고 거기에 대한 단가 산출
을 요구하고 결정하여야 한다.
견적금액이 저렴하면 마감이 떨어지고 금액이 높으면 마감은 깔끔하되 창업자의
부담이 늘게 되므로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어진다.
그리고 해당업종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업체라면 현장운용능력의
시스템이 다른 업체보다 우위에 있으므로 가산점을 줄 수도 있다.
포인트 부분에만 고급 마감재 쓰는 지혜
인테리어 비용 중 가장 많이 지출되는 부분이 최종마감재 부분이다.
시공기술도 중요하지만 마감재 자체의 비용은 천차만별이다.
공간의 성격을 결정짓는 부분에는 과감한 투자를 하고 아닌 부분에는
대체자재를 이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 게 현명한 방법이다.
일례로 대리석을 보자면 천연대리석은 느낌이 고급스럽고 내구성이 강하지만
가격이 높아 접근이 쉽지 않다. 그렇다면 이미지월 같은 포인트 부분에는
천연대리석을 사용하고 기타 부분에는 대리석 간지가 나는 자기질타일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전문가인 업계관계자들도 간혹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섬세한 제품이 얼마든지 생산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경제가 불황이라 하지만 현장에서의 현장인부들의 인건비는 여전히 높다.
이러한 현장노무비의 증가는 전체 예산에 그대로 반영되어지므로 이를 배려한
디자인을 선정하고, 또한 공기의 단축은 야간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
고, 그에 따른 비용 또한 만만치 않으므로 충분한 배려가 있어야 하겠다.
고객의 요구조건에 맞게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일정액(감리비)만을 받는 형태의
진행방법도 최근 제공되어지고 있다. 각 공정에 맞게 예산집행을 오픈하고
공사 마감시에 결산을 하여 협의하는 방식이다.
물론 여기에는 갑과 을의 믿음이 최우선시된다.
간혹 발주자가 직접 공사를 주관하게 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는다. 이것은 오히려 점주의 고통을 자초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자재수급의 어려움, 고단가, 공사기간 지체, 시행착오, 시공능력의 결여,
스트레스 등 오히려 비용도 초과되고 마감도 매끄럽지 못하다.
그 분야 전문가에게 맡기고 믿고 가면 시공사의 충성심도 발생하여 보다
좋은 결과를 도출하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100평 기준 5~6대 설치가 합리적입니다
자료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기타 궁금하신점이 계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010-3847-4140 harrybc@hanmail.net
박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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